라봉이의 개발 블로그

chalk: 로그에 색을 입혀보자. (pm2에서의 색 나오지 않는 오류) 본문

Node.js

chalk: 로그에 색을 입혀보자. (pm2에서의 색 나오지 않는 오류)

Labhong 2018. 8. 7. 12:03
반응형

필자는 여태 Node를 구동하면서 console.log를 이용해 로그를 남기며 디버깅을 진행하였다.

좋은 방식은 아니지만 대충 확인만 하는 것들은 그런 방식으로 로그 데이터를 쌓았다.


하지만 Express를 사용하며 웹서버를 만들면서 로그를 체계적으로 쌓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하나 발생했다.

로그를 남길 때 모두 하얀색 이었기 때문에 눈이 매우 아팠던 것이다.


따라서 터미널 창에 색깔을 입힐 수 있는 로그 모듈을 찾았는데 chalk 모듈이다.


색이 들어간 로그색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docs에서 살펴보세요. npm사이트


하지만 필자의 경우 webstorm 콘솔 창에서는 색이 변했지만 pm2로 동작시킨 로그 내용을 tail로 추적했을 땐 색이 변하지 않았다.

해결법은 다음과 같았다.


1. node <js파일> --color => --color 옵션을 추가하면 된다.

2. pm2 start ecosystem.json => "args": [ "--color"] 추가


그렇게 하면 잘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