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봉이의 개발 블로그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만들기-1 지식 그래프란? 시멘틱 그래프란? 본문

개인 프로젝트/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만들기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만들기-1 지식 그래프란? 시멘틱 그래프란?

Labhong 2018. 10. 12. 12:47
반응형

들어가기에 앞서



이 포스트는 학교 프로젝트로 지식 그래프를 구축해보고 그에 대한 서비스 구현까지 완료해보기 위해 그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는 글입니다. 이에 관해 공부해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선 먼저 용어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용어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줄여서 KG)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식 그래프란??



먼저 위키피디아에선 지식 그래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지식 그래프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축적한 시맨틱 검색 정보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구글이 사용하는 지식 베이스이다.


시맨틱 정보 자원과 자원 사이의 관계를 어떠한 정보로 표현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A와 B라는 관계를 표현한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어볼까요??


고양이는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 고양이(A)와 털(B)의 관계는 ‘가지다'라는 관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맨틱 정보들을 모아 그래프 형태로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그 정보들이 쌓이고 쌓인게 지식 그래프입니다. 하나의 정보를 검색하게 되면 그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찾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사실 지식 그래프는 시맨틱 그래프입니다. 시맨틱 그래프는 “개념들 사이의 의미적 그래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지식 그래프는 구글이 만든 시맨틱 그래프인 것이죠. 그러나 구글의 힘(?) 때문에 보편적으로 지식 그래프라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일단 구글이 어떻게 지식 그래프를 활용하고 있는지 보겠습니다.


지식 그래프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화면지식 그래프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화면



지식 그래프를 검색했을 때의 캡쳐 사진입니다. 사진 오른쪽에 사용자가 구글에 질문한 내용을 분석하여 구글이 다양한 정보를 모아 만든 지식 그래프를 활용해 정보를 요약해서 알려주게 됩니다.

단순한 검색 이외에도 복잡한 형식의 질문에도 답변이 가능합니다. 2018년 아시안 게임에서 크게 활약했던 황의조 선수의 나이를 검색해봅시다.


황의조 나이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화면황의조 나이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화면



나이에 대한 정보가 간략하게 사진 중간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황의조 선수 나이에 관해 비슷한 유형의 응답도 표시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오른쪽에는 황의조에 대한 간략한 요약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식 그래프 이전의 구글은 검색에 대한 단순한 정보나 링크를 제공해줬다면 현재의 구글은 지식 그래프를 활용하게 됨으로써 검색에 대한 답을 제공해줄 수 있게 됐습니다. 위와 같이 황의조 선수의 나이를 바로 알 수 있도록 말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지식 그래프(시맨틱 네트워크)는 어떤 식으로 구축할 수 있을까요??


RDF를 사용하여 구축할 수 있습니다. RDF에 대한 내용도 만만치 않게 많으므로 다음 포스트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제 프로젝트에서는 K리그에 대한 시맨틱 정보를 지식 그래프로 구축하여 K리그 정보 검색 엔진을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혹시라도 틀린 부분이 있었다면 태클 감사히 받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